매치경기 |
|||||
---|---|---|---|---|---|
작성자 | 박병수 | 등록일 | 08.11.14 | 조회수 | 381 |
▶페리오 방식(Perio Method)
파의 합계가 24가 되도록 6홀의 숨긴 홀을 선택하여 경기 종료후 그 6홀에 해당하는 스코어를 합하여 3배 더하고, 그 코스의 파를 뺀 80%를 핸디캡으로 한다.
산정 예) 6홀의 합계가 36인 경우 스코어의 합계가 36이라면 3배 하여 108, 그 합계 108에서 72를 빼면 36, 그의 8할 28.8이 핸디캡이 된다.
페리오방식(파72) 핸디캡 조견표 24 - 0.0 33 - 21.6 25 - 2.4 34 - 24.0 26 - 4.8 35 - 26.4 27 - 7.2 36 - 28.8 28 - 9.6 37 - 31.2 29 - 12.0 38 - 33.6 30 - 14.4 39 - 36.0 31 - 16.8 40 - 38.4 32 - 19.2 41 - 40.8
▶신페리오 방식(Perio Method)
역시 방법은 같지만 숨긴 홀을 12홀로 하여 파의 합계를 48로 한다. 그리고 12홀에 해당하는 스코어 합계를 1.5배하고 거기에서 코스의 파를 뺀 80%를 핸디캡으로 한다.
산정 예) 12홀의 합계가 70인 경우 12홀의 합계가 70이라면 1.5배 하여 105, 코스의 파 72를 뺀 33의 8할 26.4가 핸디캡이 된다.
신페리오방식(파72) 핸디캡 조견표 48 - 0.0 66 - 21.6 49 - 1.2 67 - 22.8 50 - 2.4 68 - 24 51 - 3.6 69 - 25.2 52 - 4.8 70 - 26.4 53 - 6.0 71 - 27.6 54 - 7.2 72 - 28.8 55 - 8.4 73 - 30.0 56 - 9.6 74 - 31.2 57 - 10.8 75 - 32.4 58 - 12.0 76 - 33.6 59 - 13.2 77 - 34.8 60 - 14.4 78 - 36.0 61 - 15.6 79 - 37.2 62 - 16.8 80 - 38.4 63 - 18.0 81 - 39.6 64 - 19.2 82 - 40.8 65 - 20.4
▶캘러웨이 방식(Callaway Method)
미국의 Lionel F.Callaway가 1957년에 고안한 핸디캡 산정방법.
이 방법은 경기 참가자들이공인 핸디캡 증명을 제출하지 못한 경기에서 비교적 공정한 핸디캡을 경기위원회에서 즉석으로 산출하여 경기를 운영할 수 있다.
산정의 예 18홀을 마치고 그로스 스코어가 96인 경우
* 하기표에서 96스코어가 있는 줄의 표 오른쪽을 보면 산출 조정홀이 3이다. 즉 1홀에서 16홀까지 가장 나쁜 스코어가 있는 홀 3개를 골라 그 스코어를 합산한다. 만일 3개홀의 스코어가 9,8,7 이면 합계24가 그의 핸디캡이 된다. 그러나 이렇게하면 스코어가 96인 사람이나 100인 사람도 똑같은 핸디캡으로 계산되므로 조정이 필요하다.
* 이에 대한 조정분(調整分)으로서 가장 나쁜 스코어의 합인 24에서 96 스코어가 있는 줄의 표 아래쪽에 표기되어 있는 조정 수치인 -2를 합해준다. 그러므로 24-2, 즉 22가 최종 핸디캡이 된다. 이 경우 Net Score는 96-22=74 이다.
특기사항
* 더블파 이상은 더블파까지만을 계산한다. * 0.5스트로크는 1스트로크로 계산한다. * 17홀과 18홀은 계산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 동점일 경우 낮은 핸디캡이 우선이다
스 코 어 공 제
70 71 72 스크래치(조정없음) 73 74 75 - - 최악의 홀 스코어의 1/2 76 77 78 79 80 최악의 홀 스코어 81 82 83 84 85 최악의 홀 스코어와 다음으로 나쁜 스코어의 1/2 86 87 88 89 90 최악의 홀 2개 스코어 91 92 93 94 95 위 항목과 3번째 나쁜 스커어의 1/2 96 97 98 99 100 최악의 홀 3개의 스코어 101 102 103 104 105 위 항목과 4번째 나쁜 스코어 106 107 109 109 110 최악의 홀 4개의 스코어 111 112 113 114 115 위 항목과 5번째 나쁜 스코어의 1/2 116 117 119 119 120 최악의 홀 5개의 스코어 121 122 123 124 125 위 항목과 6번째 나쁜 스코어의 1/2 126 127 128 129 130 최악의 홀 6개의 스코어 -2 -1 0 +1 +2 조 정 (증 감)
1. 스트로크 플레이(Storke Play)
실제로 친 타수를 모두 합하였을 때 토탈 스코어수가 적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방법이다. 보통 스트로크 플레이는 핸디캡(Handicap)을 토탈 스코어에서 뺀 타수인 네트 스코어(Net Score)로 승부를 결정한다. 이러한 방식을 언더 핸디캡 경기라고 하 며 아마추어 공식경기나 프로의 토너먼트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1위가 타이 스 코어인 경우 프로대회에서는 룰에 따라 연장전을 하지만 아마추어경기는 연장자나 핸디캡이 적은 사람, 또는 최초의 9홀에서 성적이 좋은 사람이 이기는 것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토탈 스코어인 스트로크 수의 합계(Gross)만으로 승부를 결정하 는 경기방식을 크로스 경기, 또는 스크래치 경기라고 한다.
2. 매치 플레이(Match Play)
한 홀(Hole)마다 승부를 결정하는 경기를 말한다. 함께 라운드하는 사람(보통 4인)끼리만 경기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조의 사람 과도 매치 플레이(브라인드)를 할 수도 있지만 재미가 없기 때문에 거의 하지 않는다. 매치 플레이는 대개 핸디캡이 같은 사람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실력이 다른 사람과도 할 수 있다. 이러한 경기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핸티캡 홀"이다. 스코어 카드를 보면 홀 넘버(Hole Number), 거리, 파(Par) 그 외에 핸디캡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코스의 홀난이도에 따라 1부터 18까지의 숫자로 표기되어 있다. 경기자들의 핸디캡 차가 18이면 전 18홀에 1스트로크씩의 핸디캡이 있는 것이 되며 이것을 "에브리 원(Every One)"이라고 한다. 만약 핸디캡 차가 5라고 하면 그 카드 에 기록되어 있는 5이하의 홀이 "핸디캡 홀"이다. 이 핸디캡 홀에는 1스트로크의 핸 디캡이 붙어 있으므로 스코어가 같은 경우 핸디캡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 홀에서 이기게 된다. 따라서 각 홀마다 이기고(업 up), 지고(다운 down), 비기는(하프 half) 승부가 계속 되어 어느 홀에선가 승부가 결정된다. 예를들어 13번 홀까지 진행된 경기에서 A가 6홀을 이겼다고 하면 남은 5홀에서 B 가 모두 이긴다고 해도 A의 승리가 되므로 여기에서 게임은 끝나게 된다.
3. 매치 플레이의 경기방법
- 드리섬(Threesomes) A와 B+C의 경기- 각 팀에서는 한 개의 공만으로 플레이한다.
- 포어섬(Foursomes) A+B와 C+D의 경기 - 각 팀은 한 개의 공으로 교대로 플레이한다.
- 드리볼(Three Ball) A와 B와 C의 경기 - 각자의 공으로 플레이한다.
- 베스트볼(Best Ball) A와 B+C+D의 경기 - 두 명 이상의 팀에서는 각자의 공으로 플레이하며 그 중 가장 좋은 타수를 스코어로 정한다.
- 포오볼(Four Ball) A+B와 C+D의 경기 - 각자의 공으로 플레이하며 그 중 가장 적은 타수를 스코어 로 정한다.
4. 어게인스 파(Against Par)
매치 플레이의 일종으로 각 홀의 기준 타수인 파(Par)에 도전하는 경기로 홀마다 파를 잡지 못하면 다운(-), 파를 잡으면 0, 버디가 나오면 (+)로 각 홀에서 승부를 결정하는데 업(up)이 많은 사람이 이기는 경기방법이다.
5. 포인트 터니(Point Tourney)
각 홀의 파(Par)에 도전하는 경기방법으로 파보다 1타 많으면 1점, 2타 이상이면 0 점, 파와 같으면 2점, 1타가 적으면 3점을 주어 점수를 많이 얻은 사람이 이기는 경 기방법이다.
6. 툼 스톤(Tomb Stone)
코스의 파 합계와 핸디캡을 더한 수가 자기 점수인 경기방법으로 이 점수와 같은 스트로크가 났을 때 경기를 마치는데, 볼의 최후 정지지점이 기록이 되며 가장 멀 리 간 사람이 이기는 경기방법이다.
7. 스크램블(Foursome Scramble)
2인 1조가 한 개의 볼로 교대로 쳐 홀아웃하는 경기방법으로 A가 티샷을 하면 다 음 샷은 B가 치며, 다음 홀의 티샷은 B가 치는 순서로 진행한다.
8. 스킨스 매치(Skins Mstch)
각 홀마다 상금을 걸고 승부를 가리는데 승부가 나지않으면 다음 홀로 연장시켜 그 홀을 이긴 사람이 2홀의 상금을 갖게되는 경기방법이다.
9. 페리오 방식 전반과 후반 홀에서 각각 3개홀씩 6개의 홀을 임의로 정한다. 지정된 홀에서 실제 친 타수를 합해 3을 곱하고 코스의 기준타수를 뺀 뒤 여기에 다시0.8을 곱해 나온숫자가 35라고 가정하면 핸디캡은 (35*3-72)*0.8 의 값인 26.4가 된다.
10. 신페리오방식 임의 홀을 전,후반 6개씩 12개홀을 지정한다. 그12개홀의 실제타수를 더해 1.5를 곱한뒤 기준타수를 빼 다시0.8을 곱한다. 예를들어 12개홀의 실제 총 타수가 76이라면, (76*1.5-72)*0.8을 계산한 33.6이 핸디캡이 된다.
|
이전글 | 21번 학습지 입니다. |
---|---|
다음글 | 경우의수 - 확률의 계산 학습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