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중학교 로고이미지

교과 학습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학년 국어 학습지2-(1)
작성자 박병옥 등록일 09.04.15 조회수 353
 

2. 읽기와 쓰기

*학습 목표

 1.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과 내 생각을 비교할 수 있다.

 2.글을 읽고 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


<단원의 길잡이>

*쓰기와 읽기의 관계

 ⇒글을 통해 의미를 주고받는 과정


*글 읽기의 방법

①글쓴이와 적극적으로 대화하며 읽음

②배경 지식을 활용

③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




(1)마음으로 쓰는 편지

*학습 목표

 1.편지를 읽고 글쓴이의 생각과 내 생각을 비교할 수 있다.

 2.편지를 읽고 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

 3.편지를 쓴 까닭을 파악할 수 있다.

 4.글쓴이의 심정을 파악할 수 있다.

 5.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읽기 전에>

●다음과 같은 경험이 있으면 말해 보자.

*다른 사람에게 나의 고민을 털어놓은 경험

*다른 친구의 고민을 들어 준 경험



●나의 고민을 담아 편지를 쓴다고 가정하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내가 안고 있는 고민은 무엇인가?

*그 고민을 편지로 써서 누구에게 보내겠는가?

*편지를 받는 사람이 어떤 마음으로 내 편지를 읽어 주기를 바라는가?


<글의 개관>

*글의 종류:

*글의 성격:

*중심 소재:

*편지를 쓴 까닭:

*글쓴이의 심정:

*글쓴이의 성격:

*말하고자 하는 의도:

*주제:


먼저 답을 적어보고,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글의 개관>

*글의 종류:편지(상담 편지)

*글의 성격:친교적, 개성적,

*중심 소재:자신의 고민

*편지를 쓴 까닭:자신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글쓴이의 심정:자신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

*글쓴이의 성격:내성적, 소극적

*말하고자 하는 의도:자신의 고민을 해결해 줄 도움을 얻기 위해

*주제:자신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의 편지

이전글 1. 가족의 식사관리 요약 정리
다음글 1학년 국어 형성평가1-(1)(2)(3)(4)